전략적 인력 관리를 위한 도구, HR 캔버스

HR캔버스, 전략적 인력관리를 위한 도구



[전략적 인력 관리를 위한 툴]

① 전통적 인력 관리 전략은 HR팀을 수동적이고 보수적인 조직으로 만드는데 기여

② 비즈니스 환경 변화 및 인력 수요 다변화는 HR팀 업무가 회사 비즈니스 어젠다와 동기화되고 더욱 선제적인 역할을 할 것을 요구

③ 많은 현대 기업들이 추구하는 전략적 인력 관리(SHRM)이 대표적인 흐름

④ HR 캔버스는 HR팀이 전략적 인력 관리로 전환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

⑤ 한 장의 그림으로 HR 방향, 전략 및 실행에 필요한 작업과 자원까지 모두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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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을 비용으로 인식했던 전통적 인력 관리는 연공서열을 위주로 고용 안정을 중시하면서 기업의 내부 체계와 질서를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두었죠. 이런 기업 문화는 HR팀을 수동적 조직으로 만드는데 기여했고, 지금까지 많은 이들이 HR팀을 ‘소방수’로 부르는 이유이기도 하죠. 하지만 빠른 비즈니스 환경 변화와 이로 인한 경쟁 심화와 인력 수요 다변화는 HR팀의 역할이 선제적으로 바뀌고 비즈니스 전면에 설 것을 요구합니다. 많은 현대 기업들이 추구하는 전략적 인력 관리(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가 대표적 흐름이죠.

효과적인 전략적 인력 관리(SHRM)를 위해서는 다양한 디지털 도구, 솔루션과 방법론 그리고 데이터 활용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MetaPay가 HR팀의 디지털 전환에 많은 관심을 갖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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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HR 관련 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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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 캔버스

위 포스트 내용처럼 적절한 HR 툴의 활용은 직원 퇴사와 결근 감소 그리고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합니다. 실제로 온보딩 및 성과관리 같은 툴을 활용하는 기업도 꾸준히 늘고 있죠. 하지만, 이들을 활용해도 원하는 성과를 얻지 못하거나 HR팀을 ‘불끄는 조직’으로 인식하는 이들이 아직도 많습니다. 여러 해석이 가능하지만, HR팀이 기업의 비즈니스 어젠다에 맞춰 전략적으로 바뀌지 못하는 것을 주된 이유로 꼽을 수 있죠. 오늘은 HR 캔버스를 이용해 이 이슈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링 교과서로 불리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변형한 HR 캔버스는 HR팀의 고객 세그먼트, 가치 제안, 핵심 활동, 전략적 차별화 요소 및 비용 등을 정의하고 이들 요소간 상호 관계를 정의하는 방법으로 최적의 HR 전략, 목표와 실행 모델을 찾아냅니다. 전략적 인력관리(SHRM)는 물론 다른 부서와의 소통과 협업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HR 캔버스 구성 및 작성 순서 (출처: AIH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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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9개 블록의 개념을 이해하고 정해진 순서에 따라 하나씩 채워가면 됩니다. 1~5번은 전략을 정리하는 공간이고 6~9번에는 실행 방법을 정리합니다. 블록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돼 있는데 이들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하나 들어보죠. 여러분 회사는 HR의 전략적 목표로 디지털 전환을 위한 ‘핵심 인력 유지’와 성장을 위한 ‘인재 확보’로 정했습니다. 이때 캔버스의 1) 번 HR 고객 세그먼트는 ‘직원’ 혹은 ‘경영진’’이 될 수 있죠. 만약, HR팀의 목표 고객으로 ‘직원’을 정의했다면 2번) HR의 가치 제안은 인재 유입과 유지를 위한 ‘다양한 경력 개발 및 성장 기회 제공’ 및 ‘직원 이직률 최소화’ 혹은 ‘HR 프로세스 최적화’가 더 적합한 가치가 될 겁니다.

HR 캔버스를 채우기 전에 준비할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회사의 비즈니스 전략과 비즈니스 이니셔티브 등을 자세히 알아야 합니다. HR팀 업무를 회사 비즈니스와 동기화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둘째, 관련된 부서 및 인원들과 충분히 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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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 캔버스 블록

그럼 HR 캔버스에 들어있는 9개 블록에 들어갈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① 고객 세그먼트:HR팀의 고객이 될 수 있는 직원, 경영진 및 노조 등 조직 내외부의 주요 이해관계자를 정의. “HR에게 가장 중요한 고객은 누구인가?”, “HR팀은 누구를 위해 일하는가?” 등의 질문을 통해 답을 도출 가능

② 가치 제안: ‘고객’으로 정의한 그룹에게 HR이 제공하는 가치를 정리. 목표 고객에 따라 제공해야 할 가치도 달라진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

③ 운영 모델: HR팀이 목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정리.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은?”, “고객과 HR팀 모두 만족하는 협업 방법은?” 등의 질문을 통해 답을 도출 가능

④ 고객 관계: HR팀이 고객과 관계를 맺고 가치를 제공하는 방법을 정리 (경영진을 고객으로 정의한 경우에는 정기적 보고 및 미팅 방법을, 직원을 고객으로 정의했다면 직원 셀프서비스 포털 이용 등이 가능)

⑤ 가치 드라이버: HR팀이 위 항목들을 통해 기업 비즈니스에 제공하는 전략적 가치를 정리. “회사가 투자를 아끼지 않을 HR 활동은 무엇인가?”, “경영진이 가장 우선적으로 고민하는 HR 관련 이슈는?” 등의 질문을 통해 답을 도출 가능

⑥ 핵심 활동: 가치 제안을 달성하기 위한 HR이 수행해야 할 우선순위 활동을 정리

⑦ 핵심 자원: 가치 제안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주요 자원을 정리

⑧ 파트너: 가치 제안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파트너를 정리

⑨ 비용: 가치 제안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과 자원 등에 투입되는 비용을 정리

이렇게 하나씩 정리하다 보면 ‘HR팀이 해결할 문제는 무엇인가?’, ‘HR팀의 전략적 목표는 무엇인가?’,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작업과 자원은 무엇인가?’ 또는 ‘HR은 어떤 가치를 제공해야 하는가?’ 같은 중요한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전략적 인력 관리(SHRM)의 출발점이 됩니다.

아래는 HR 캔버스 예제입니다. ‘직원’을 목표 고객으로 정의하고 직원에게 제공할 ‘가치 제안’, 직원과의 ‘고객 관계’ 유지 방법을 정의했습니다. 그리고 1~4번에 정리한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핵심 활동’과 ‘핵심 자원’ 등을 6번부터 정리해 나갔습니다.

HR 캔버스 예제 (출처: AIH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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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채워진 HR 캔버스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드나요? 한 장의 그림으로 HR팀 업무 방향, 전략과 흐름 그리고 실행에 필요한 작업과 자원까지 모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한 장의 그림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HR팀이 가야 할 길을 찾아낼 수 있다는 것이죠.

HR 캔버스는 전략적 인력관리로 회사의 비즈니스 어젠다와 동기화하고 이를 통해 성장에 기여하려는 HR팀에게 아주 유용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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