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의 급여아웃소싱 업체 선택을 위한 가이드

급여아웃소싱 업체 선정 가이드

[Key Points]

  • 급여아웃소싱 서비스 도입의 효과를 실현하려면 ‘좋은 급여아웃소싱 업체 선택’이란 전제 조건이 필요
  • 좋은 아웃소싱 업체의 선정 기준으로 ▲ 전문성과 경험 ▲법/규제 대응 능력 ▲서비스 제공 범위 ▲솔루션 & 기술 역량 ▲비용 절감 ▲고객 지원 6개를 제안
  • 사업 기간, 고객 사례 및 재계약률 등으로 아웃소싱 업체의 전문성과 경험을 판단 가능
  • 페이롤 솔루션과 자동화 기술 등을 적극 활용해 수작업을 최소화하고 업무 생산성을 높이면서 비용 구조를 낮추는 전략을 채택한 업체의 선택이 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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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여아웃소싱은 전문 업체의 수준 높은 서비스를 이용해 급여 처리의 정확성과 효율을 높이면서 비용을 절감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외에도 ▲전문 서비스와 IT솔루션 활용 ▲ 급여정보보안 ▲ 규제 준수와 법적 사항 대응력 ▲ 업무 확장성 ▲ 업무 생산성 등이 급여아웃소싱 서비스의 도입 이유로 언급되죠. 앞선 “기업의 급여아웃소싱 도입 이유와 가치” 포스트에서 이 내용을 다루었죠.

그럼, 급여아웃소싱 서비스만 도입하면 이 모든 효과를 누릴 수 있을까요? 정답이 ‘No’라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좋은 급여아웃소싱 업체 선택!’이란 전제 조건이 꼭 필요하죠. 따라서 여러분 회사가 급여아웃소싱을 검토한다면 정확하게 업체를 판단할 수 있는 혜안을 가져야 합니다. 오늘 포스트의 주제입니다.

제대로 된 급여아웃소싱 서비스 업체를 선택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전문성과 경험 ▲법/규제 대응 능력 ▲ 서비스 제공 범위 ▲ 솔루션 & 기술 역량 ▲ 비용 절감 ▲ 고객 지원

급여아웃소싱 업체 선정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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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문성과 경험

우선 살펴볼 것은 서비스 제공 업체의 전문성과 경험입니다. 급여아웃소싱 업체의 고객 사례를 파악하는 것이 업체의 전문성을 손쉽게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더불어 서비스 재계약률과 사업 기간도 업체를 판단하는 좋은 기준이 됩니다. 사업 기간이 긴 업체일수록 급여관리의 특성과 어려움을 잘 이해하고 체계적 대응을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믿을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에 올라온 온라인 리뷰 및 인적 네트워크를 통한 레퍼런스 체크도 추천합니다.

MetaPay 서비스: 쿠팡, SK케미컬, 무신사 및 풀무원 등이 도입한 MetaPay 급여아웃소싱 서비스는 약 180여개 기업, 22만 명의 급여 업무를 지원하고 있으며, 2022년 기준 98%의 재계약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수준 높은 분야별 전문가와 서비스 전문성이 없다면 달성할 수 있는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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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비스 제공 범위

급여는 자체 업무 뿐 아니라 인사, 세무 등 다른 업무와의 연계도 많은 업무입니다. 따라서, 급여아웃소싱을 검토할 때는 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 범위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서비스 범위가 급여 연계된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향후 아웃소싱 업무를 유연하게 조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있는 반면 특정 분야에만 전문화된 업체도 많습니다. 여러분 회사의 상황을 고려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공급자를 선택할 것을 추천합니다.

메타페이 서비스 범위

MetaPay 서비스: MetaPay 서비스는 급여관리를 중심으로 퇴직관리, 사회보험관리, 제증명 발급, 근태관리 그리고 법률 자문까지 업무를 통합적으로 지원합니다. 또한 연봉직, 계약직, 호봉직, 일용직 등 인적 구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페이롤 솔루션을 이용해 법으로 규정한 급여대장 작성/내역서 지급, 퇴직충당금, 각종 보고서 작성 등을 자동화하여 수작업을 최소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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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법/규제 대응 능력

기업의 급여아웃소싱 도입 이유와 가치’에서 살펴본 것처럼 급여와 깊게 관련된 세법, 노동법은 변경이 잦은 편입니다. 하지만 변경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반영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전문성과 노력이 필요하고 제대로 이행하지 못하면 과태료 및 법적 처벌이 따를 위험도 있죠. 기업들이 급여아웃소싱 도입 배경 중 하나로 법/규제 대응력을 꼽는 이유입니다. 아웃소싱 업체의 규제 대응 능력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척도는 노무/세무 전문인력 확보, 관련 서비스 제공 여부, 전문 업체와의 협력 네트워크 확보 및 변경된 법/규제의 적용 속도 등을 분석하는 겁니다.

MetaPay 서비스: MetaPay는 변경된 법/규제의 빠르고 정확한 대응을 위해 관련 전문가 확보 및 관련 전문 기관과의 협력 체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추가 비용없이 변경 사항을 급여업무에 반영함으로써 고객의 비용 부담을 최소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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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솔루션 & 기술 역량

이 항목은 급여와 관련 업무에 IT 솔루션과 기술을 얼마나 활용하는지를 의미합니다. 페이롤 솔루션의 활용 여부는 아웃소싱 업체의 업무 정확성, 속도 및 비용 구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이기 때문에 중요하죠. IT 솔루션과 기술없이 순전히 사람의 수작업에만 의존한다면 급여 업무의 생산성 향상은 너무 먼 목표가 됩니다. 동시에 많은 인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비용 구조를 낮추는데 있어 한계점를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메타페이 솔루션 주요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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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Pay 서비스:MetaPay는 자체 개발한 페이롤 솔루션과 임직원셀프 서비스(ESS)를 업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메타페이의 98% 재계약률을 가능케하는 뛰어난 업무 생산성과 비용 경제성은 많은 고객사에서 검증된 페이롤 솔루션에서 시작됩니다. 위는 MetaPay 페이롤 솔루션의 주요 기능을 요약한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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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용 절감  

기업들이 급여아웃소싱 서비스를 선택하는 첫 번째 목표는 비용 절감입니다. 포스트에서는 다섯 번째로 소개되지만 아웃소싱 업체를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이죠. 비용은 두 가지 관점으로 해석되어야 합니다. 첫 번째는 ‘아웃소싱 업체의 비용 구조’입니다. 다른 업체보다 얼마나 싼지 혹은 비싼지를 의미합니다. 그 다음은 ‘아웃소싱 서비스를 통해 절감할 수 있는 고객의 비용’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첫 번째 비용에만 집중하다 두 번째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 다 가질 수 있다면 좋지만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면, ‘고객의 비용 절감’을 선택해야 합니다. 공급업체의 비용을 낮추는 것은 한계가 있고 낮아진 가격은 서비스 품질저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MetaPay 서비스:MetaPay 서비스는 분야별 전문 인력과 IT 솔루션을 활용해 업무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이를 통해 고객의 비용 발생을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또한, 메타페이 업무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최적화와 개선을 통해 공급 비용을 낮추는 노력도 쉬지 않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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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객 지원

아웃소싱 업체 선정의 마지막 요소는 고객 지원입니다. 아웃소싱 업체의 서비스 프로세스가 최적화되어 있고 효과적으로 IT 솔루션을 활용해도 이런저런 문제가 발생합니다. 즉, 핵심은 문제 발생의 유무가 아니라 얼마나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해결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전담 지원 조직 여부와 지원 채널 등을 업체의 고객 지원 능력을 판단하는 요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업 기간이 길고 대형 고객을 많이 확보한 기업일수록 고객 지원 체계도 잘 갖춘 경우가 많습니다.

Metapay 서비스: MetaPay는 체계적인 고객 지원을 위해 고객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유형별 대응 방안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 요구 사항, 지원 및 대응 작업 등의 이력을 시스템으로 관리해 활용함으로써 시간이 지날수록 지원 수준은 높이고 시간은 줄어드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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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 절감 혹은 높은 수준의 급여 서비스 확보이던 여러분 회사의 비즈니스 목표를 제대로 지원할 급여아웃소싱 업체를 고루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오늘 MetaPay가 요약한 위 항목들을 활용한다면 휠씬 쉬워질 겁니다. 다시 한 번 정리해 보면, 업체를 선정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할 사항은 ▲ 전문성과 경험 ▲법/규제 대응 능력 ▲ 서비스 제공 범위 ▲ 솔루션 & 기술 역량 ▲ 비용 절감 능력 ▲ 고객 지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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