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경영에 MetaSign전자서명 활용하기

MetaSign 전자서명과 ESG 경영

[MetaSign과 ESG 경영]

  • ESG 경영은 자율적 규제이지만 소비자 수준의 향상과 시장의 압력으로 강제화되는 현상이 진행 중.
  • ESG 리더 기업들은 ▲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 ▲ 폐기물 감소 ▲ 수자원 보호 ▲ 지속가능한 공급망 ▲ 지속가능한 제품 5개 분야의 ESG 활동을 적극 수행.
  • ▲ 폐기물 감소 ▲ 수자원 보호 활동은 MetaSign 전자서명 이용으로 ESG 경영과 업무 효율화를 추구하기에 안성맞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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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경영

약 56만명의 교포가 사는 캘리포니아는 온화한 기후로 유명합니다. 겨울 평균 기온도 섭씨 9~19도 정도로 아주 좋죠. 이렇게 좋은 기후를 가진 캘리포니아에 기록적인 폭설이 내려 많은 피해를 내고 있습니다. 지난 해 12월말부터 1월 중순까지는 평소보다 4~6배 많은 비가 쏟아져 인명 피해를 가져왔습니다. 기후 전문가들은 과다한 탄소 배출로 인한 급격한 기후 변화를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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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이들이 자동차 대신 자전거나 걷기로, 새 제품 대신 재활용품 사용으로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지만, 탄소 배출의 절대량을 차지하는 기업들의 비즈니스 활동을 개선하려는 시도도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이미 활성화된 탄소배출권 시장이 대표적이죠. 테슬라는 2020년에 탄소매출권 판매로만 1조 7천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이 덕분에 처음으로 약 8천억의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이보다 포괄적이고 구체적으로 환경 보호에 대한 기업의 책임을 강조하는 자율적 규제가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경영입니다. MetaPay는 “기업의 ESG 경영 확대와 중요성” 포스트에서 이 주제를 다루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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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보호를 위한 ESG 활동

우리가 사는 지구의 환경 보호를 위해 ESG 리더 기업들은 많은 활동을 하지만 크게 5가지 분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재생 에너지 비중 확대: 비즈니스 활동에 사용되는 석탄, 석유 등 화석 연료를 태양광, 풍력 등으로 대체하는 활동. 애플은 RE(Renewable Energy)100 프로그램을 통해 2030년까지 제품 생산, 유통 전과정의 탄소배출을 0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발표.
  • 폐기물 감소: 제품 생산, 유통 등 기업 활동 전반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재활용하기 위한 활동. 세계적인 생활 용품 기업 유니레버는 2025년까지 폐기물을 절반으로 줄이는 프로젝트 진행 중.
  • 수자원 보호: 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수자원을 최소화하고 재활용하기 위한 활동. 코가콜라는 이미 2020년에 제품 생산에 사용된 수자원을 100% 재활용하는 시스템 구축.
  • 지속가능한 공급망: 자사의 비즈니스 활동은 물론 협력사 및 제품 유통 과정의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활동. 월마트는 2020년부터 제품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한 탄소배출 평가 시스템을 운영 중.
  • 지속가능한 제품: 에너지를 적게 쓰고, 자연 소재와 자원 재활용율이 높은 제품들의 비중을 높이기 위한 활동
ESG 리더 기업들의 주요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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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서명 서비스와 ESG 활동

MetaSign 전자서명은 환경 보호를 위한 기업의 ESG 활동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위에 설명한 5개 ESG 분야 중 ‘폐기물 감소’와 ‘수자원 보호’가 전자서명 서비스 적용에 안성맞춤인 업무입니다. 그 이유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 폐기물 감소: 기업이 폐기하는 자원은 참 많습니다. 생산 과정에서 발생한 원자재 및 부자재 폐기물, 불량으로 인한 제품 폐기 그리고 각종 문서 등 종류도 다양하고 양도 많습니다. 이중 전자서명으로 대체해 폐기물 발생을 줄일 수 있는 업무를 살펴보죠. 기업간 계약, MOU 체결 및 직원 대상 HR 업무 등에는 많은 문서가 포함됩니다. 이 문서들은 종이로 출력되어 관련자 서명을 받은 후 법적인 효력을 갖게 됩니다. 이를 위해 수 많은 문서가 종이로 출력되는 것이죠. 서명된 문서는 서류함으로 옮겨지고 회사가 정한 기간 동안 보관되다 폐기되는 절차를 거치게 되죠.

그럼, 얼마나 많은 종이가 사용될까요? 한 기관의 분석에 의하면 미국 기업의 구매, 판매 등 주요 업무별로 월 평균 계약 37건, 연간으로 444건 정도의 계약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계약이 필요한 업무 프로세스가 5개라면 연평균 2,220건이 처리되는 것이죠. 계약서 분량을 평균 30페이지 정도로 잡고 2021년 기준 미국 기업이 약 3천 만개이니 얼마나 많은 종이가 출력되고 폐기되는지 추산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약과입니다. 프린팅 기업 제록스는 근로자 1명이 연간 10,000장 정도의 종이를 사용한다는 분석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이중 일부만 계약서 등으로 분류돼 보관되고 나머지는 1년 안에 대부분 폐기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미국환경보호국(EPA)은 미국 전체 폐기물 중 종이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25% 이지만 재활용 비율은 아주 낮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종이 문서의 과다한 이용과 폐기도 문제이지만 탄소 배출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종이의 생산, 출력과 폐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는 1장당 0.1 파운드로 작은 편에 속하지만 폐기되는 전체 양을 따지면 엄청난 규모가 됩니다.  

MetaSign은 전자문서와 전자서명으로 종이 서류를 대체함으로써 종이 자원의 폐기와 탄소 발생을 최소화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정부가 정한 전자서명법을 통해 종이 문서와 동일한 법적 효력과 공신력을 인정받습니다. 동시에 “HR 업무에 MetaSign 전자서명 활용하기” 포스트에서 다룬 근로계약서, 연봉계약서 같은 인력관리 업무에 적용하면 정확한 일 처리, 시간과 비용 절감 외에 근로기준법 준수 같은 효과도 얻게 됩니다.

MetaSign 적용에 적합한 ESG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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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자원 보호: 전사서명이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는 다음 ESG 활동은 ‘수자원 보호’입니다. 전자서명이 수자원 보호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궁금하시죠? 그 이유를 이해하려면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종이 한 장을 만드는데 얼마나 많은 물이 필요할까?”

놀라지 마세요, 종이 한 장을 생산하는데 직접 사용되는 수자원은 약 10리터입니다. 제조 공정에 따라 덜 들어가기도 하지만 평균 10리터로 알려져 있습니다. 종이 전단계인 펄프 생산에 쓰이는 간접 수자원은 제외하고도 이 정도입니다. ‘폐기물 감소’ 활동에서 언급한 것처럼 여러분이 일년 동안 10,000장의 종이를 사용했다고 가정하면, 여러분 혼자 10만 리터 + 알파의 수자원을 낭비한 것이죠.

물이 얼마나 중요한 자원인지는 다들 알고 있습니다. 인류의 기술이 많이 발전했지만 아직도 농업 분야의 결실은 하늘이 내려주는 강우량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수자원을 가지고 갈등이 벌어지는 지역이 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북부에 위치한 이집트와 에티오피아, 인도와 파키스탄, 인도와 중국 그리고 미국과 멕시코는 수자원을 놓고 오랜 기간 분쟁을 겪고 있는 국가들이죠. 급격한 기후 변화는 수자원을 놓고 국가간, 지역간 분쟁을 격하시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Meating 전자서명으로 종이 문서를 대체하는 것은 기업 자체의 업무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 더불어 환경 보호를 위한 ESG 활동으로 바로 이어집니다. 너무 거창하게 들릴 수 있지만 지구의 평화에 기여하는 작은 변화이기도 합니다.

시간이 갈수록 스마트해지고 사회 참여도가 높아지는 소비자들은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를 높이기 위해 기업들에게 환경에 대한 책임(Environment), 사회적 의무(Social)를 다하고 투명한 지배구조(Governance)를 가질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ESG 경영이죠. 그리고 이를 구매 기준으로 삼거나 투자 등의 적극적 행위로 연계하는 비율이 늘고 있습니다. 투자계의 큰 손인 각국의 연기금 및 투자사들이 기업의 ESG 수준을 투자 기준으로 삼겠다고 속속 발표하는 것도 이런 흐름과 맞 닿아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재생 에너지 비율 확대와 생산 공정의 폐기물 같은 장기간 프로젝트도 준비해야 하지만, MetaPay가 오늘 블로그에서 다룬 전자서명 서비스를 이용한 ‘폐기물 감소’와 ‘수자원 보호’ 같은 작고 쉬운 ESG 활동부터 시작해 하나씩 넓혀가는 것도 현명한 전략입니다. MetaSign 전자서명에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면 MetaPay와 논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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