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Pay ESS를 이용한 디지털 HR 구현

디지털 HR을 위한 MetaPay ESS

[Key Points]

  • 디지털 HR은 업무 프로세스 최적화, 효율적 인력 채용, 직원 경험 강화 등 장점을 제공
  • 디지털 HR은 진행형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빅뱅보다 Step by step 접근이 효과적
  • ‘직원’과 ‘HR부서’ 모두에게 긍정적 변화의 경험을 줄 수 있는 업무부터 시작하는 것이 Step by Step 방식의 원칙 중 하나
  • 직원 셀프서비스(Employee Self Service)은 직원과 HR팀 모두에게 긍정적 변화의 경험을 제공하는 효과적 솔루션
  • MetaPay ESS는 디지털 HR 구현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

디지털 HR은 HR 업무 프로세스 최적화, 효율적 인력 채용과 관리, 긍정적 직원 경험의 확산 및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란 장점을 제공하죠. 디지털 전환이 많은 가치를 제공하지만 Big-Bang(빅뱅) 방식으로 한 번에 구현하는 것은 권고하지 않습니다. 디지털 전환이 특정 솔루션 하나로 끝나는 일회성 프로젝트가 아닌 계속 이어지는 진행형 프로젝트이기 때문이죠. 또한, 기업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이것이 디지털 전환의 완성본!”이라는 것이 존재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Step by step 방식이 휠씬 효과적입니다.

Step by step 방식으로 디지털 HR을 추진할 때 원칙 중 하나는 ‘직원’과 ‘HR 부서’ 모두 효과를 볼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하는 겁니다. 디지털 전환 같은 거대한 변화는 직원들의 관성과 심리적 저항에 부딪히고 여러 시행착오를 겪을 가능성이 많죠. 이런 과정을 겪으면서 프로젝트가 좌초되거나 옆길로 새기도 합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직원에게 긍정적인 변화의 경험을 계속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변화관리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죠. HR팀에 신청해야 했던 자신의 급여, 근태 정보를 스스로 확인하고, 각종 증명서를 셀프 발급할 수 있는 직원 셀프서비스(Employee Self Service)가 좋은 예이죠. 직원은 개인사의 노출없이 빠르게 일 처리를 할 수 있어 좋고 HR 담당자는 업무가 크게 줄어들어 환영하죠. 이것이 긍정적인 변화의 경험입니다!

.

MetaPay ESS

전문가들이 말하는 긍정적 변화의 경험을 제공하는 포털 서비스인 MetaPay ESS는 ▲디지털 온보딩 ▲직원/회사 정보 통합 제공 ▲연말정산 영역에서 디지털 HR 구현을 지원합니다. MetaPay ESS는 전자서명, 인사정보, 연말정산, 제증명신청, 급여관리 서비스 기능 통합 제공합니다.

디지털 HR을 위한 MetaPay ESS

.

1) 디지털 온보딩

‘HR팀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솔루션’ 내용처럼 조직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HR팀이 우선 강화해야 할 역량이 인재 채용이죠. 우수한 인재 채용이 가장 힘든 일이지만 채용 후에도 온보딩 과정에 많은 일들이 뒤따릅니다. 우선 대면 미팅을 통한 각종 서류 작성과 서명 작업이 필요한데 근로계약서, 연봉 계약서 및 비밀유지 각서 등이 주를 이루죠. 물론 회사마다 추가되는 서류가 더 있죠. HR 담당자는 문서를 출력해 신규 직원에게 일일이 설명하고 서명을 받아 서류함에 보관하게 됩니다. 정상적인 업무 처리지만 많은 수작업과 시간을 요하죠.

MetaPay ESS의 전자서명을 이용하면 이 불편한 업무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문서 출력과 대면 미팅 없이 이메일이나 문자로 전송된 문서를 검토하고 전자서명함으로써 온보딩 첫 단계를 끝낼 수 있죠. 서명된 서류는 전사 통합적으로 저장 및 관리되기 때문에 향후에 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HR팀과 직원 근무지가 멀다면 더욱 효과적이죠.

다음 단계는 컴퓨터와 필요 물품 지급, 이메일 계정 생성과 및 직무 교육 등 실제 업무 수행에 필요한 일들입니다. 별도의 온보딩 SW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MetaPay ESS 확장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예를 들어, 엑셀 템플릿을 이용해 가성비 높은 온보딩 프로세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회사 요건에 맞춰 엑셀 템플릿을 개발하고 MetaPay ESS와 연동하면 끝이죠 (설명: 이 방법은 약간의 개발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출근 전, 1일차, 1주 차 그리고 월단위로 온보딩 활동을 정리한 엑셀 템플릿입니다. 신규 직원이 PC 및 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나 엑셀 템플릿 내용을 확인하고 온보딩 작업을 진행할 수 있죠.

Microsoft 엑셀을 이용한 온보딩 템플릿

.

2) 직원/회사 정보의 통합 제공

다음으로 논의할 MetaPay ESS의 가치는 직원 및 회사 정보 제공입니다.‘HR팀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솔루션’ 내용처럼 직원들은 1주일에 평균 7~8시간 정도를 “내 인센티브는 어떻게 계산되지?” 혹은 “휴가가 얼마나 남았지?” 등 직원에게는 중요할 수 있지만 회사에는 큰 도움이 안 되는 개인정보 및 회사 규정을 찾는데 쓴다고 하죠. 즉, 직원들이 이들 정보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매개체만 있어도 시간 낭비를 크게 줄일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때 기대할 수 있는 생산성 향상이 30% 수준이니 기업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MetaPay ESS은 웹과 모바일을 통해 인사정보, 급여정보, 근태관리 및 휴가 등 정보를 통합 제공하기 때문에 직원들이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죠. 이렇게 절약된 시간이 업무에 투입되니 일의 효율이 높아지겠죠. MetaPay ESS를 이용한 정보의 통합 제공은 HR팀의 시간도 크게 줄여줍니다. 여러분이 잘 알듯이 원하는 정보를 찾지 못한 직원들의 궁금증은 HR팀으로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3) 연말정산

연말정산 시즌이 되면 인시 회계팀의 시간은 ‘월화수목금금금!’으로 흘러갑니다. 이유는 간단하죠. 필요한 자료가 굉장히 많고 그 많은 자료를 일일이 취합, 검토, 수정 보완해야 하기 때문이죠. 일 년에 한 번, 잊을 만하면 찾아오는 연말정산은 직원에게도 고된 작업입니다. 용어도 어렵고, 공제 기준도 매년 달라져서 헷갈리고 준비할 서류도 많기 때문이죠.

인공지능 Meta AI를 이용한 연말정산 서비스

.

MetaPay ESS 연말정산 서비스를 이용하면 자료 취합과 제출부터 아주 쉬워집니다. 홈택스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한 자료를 MetaPay에 업로드하면 작업 끝이죠. 월세지급 내역서 등 홈택스에 없는 자료도 스캔해서 업로드하면 인공지능 서비스가 문서를 자동 인식해 처리하고 데이터를 반영합니다. 또, 인공지능 Meta AI가 인적공제 정보 확인과 직원들의 문의도 친절하게 안내하고 예상 환급액(혹 납부세액)까지 산출해 줍니다. 직원들도 좋아하지만 연말정산 서류 취합, 검토 작업과 직원 대응이 확 줄기 때문에 HR팀의 반응도 폭발적입니다.

연말정산 서비스는 이렇게 직원과 HR팀 모두에게 디지털 전환에 따른 긍정적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죠. 그리고 이런 경험들이 쌓이면서 디지털 HR이 익어가는 것이죠.

Meta AI를 이용한 연말정산 예상 환급액 산정

.

디지털 HR의 구현은 특정 솔루션 하나로 끝나는 일회성 프로젝트가 아닌 계속 이어지는 진행형 프로젝트이고, 기업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빅뱅보다는 Step by step 방식의 디지털 HR 구현이 더 안정적이고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직원들과 HR팀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업무부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MetaPay ESS는 이를 위한 좋은 출발점입니다!


Contact us: metapay@metanet.co.kr
www.metapay.co.kr

스마트한 메타페이와 함께

급여관리 부담은 줄이면서 직원 만족은 올리고,

기업도 성장하는 경험을 해보세요!

#메타페이 #metapayess #metapaypayroll #노무세무컨설팅 #급여업무 #주52시간제 #디지털HR #디지털전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HR디지털전환 #MetaPayESS #직원셀프서비스 #연말정산 #전자서명 #근로계약서 #metaai #디지털온보딩 #근로계약서 #연봉계약서 #HR포털

메타넷사스㈜
대표자명 : 정일
사업자등록번호 : 266-81-03310
대표전화 : 02-2040-5366
FAX : 02-6007-9827
이메일 : metapay@metanet.co.kr
주소 :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13, 5층 (가락동, 전기회관)
Copyright @ MetanetSaa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