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페이, AI 에이전트 기반 4대보험 신고 자동화 출시

메타넷사스는 페이롤 솔루션 메타페이에 인공지능(AI) 에이전트를 통해 4대보험 신고를 자동화하는 기능을 추가했다고 21일 밝혔다. 메타넷사스에 따르면 국내 HR 솔루션 중 4대보험 신고를 자동화한 사례는 메타페이가 처음이다. 4대보험 신고는 전체 급여 담당자 업무 중 약 20%를 차지하며, 오류 발생 시 과태료 부과 등 행정 리스크가 높은 업무다. 기존에는 인사 담당자가 근로자의 취득·상실 여부를 수작업으로 확인한 뒤, 건강보험공단 시스템에 […]

  

메타넷사스는 페이롤 솔루션 메타페이에 인공지능(AI) 에이전트를 통해 4대보험 신고를 자동화하는 기능을 추가했다고 21일 밝혔다.

메타넷사스에 따르면 국내 HR 솔루션 중 4대보험 신고를 자동화한 사례는 메타페이가 처음이다. 4대보험 신고는 전체 급여 담당자 업무 중 약 20%를 차지하며, 오류 발생 시 과태료 부과 등 행정 리스크가 높은 업무다.

기존에는 인사 담당자가 근로자의 취득·상실 여부를 수작업으로 확인한 뒤, 건강보험공단 시스템에 접속해 로그인, 파일 업로드, 결과 확인 등 10단계 이상의 복잡한 절차를 직접 수행해야 했다. 특히 입퇴사, 휴직 등 근로자 변동이 잦은 플랫폼 기업이나 유통·물류, 건설업 등에서는 업무 담당자의 착오에 따른 신고 누락이나 지연이 자주 발생했다.

메타페이는 AI 챗봇과 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기능을 통해 4대보험 신고를 자동화함으로써 업무 시간을 30% 단축하고, 오류 가능성을 제거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단순 자동화를 넘어 AI 에이전트가 스스로 신고 오류를 탐지하고 원인을 분석해 업무 담당자에게 리포트를 제공하는 기능까지 탑재했다. 고지 내역과 실제 신고 결과 간의 불일치를 비교·분석하고, 관련 보고서를 생성해 전달한다.

메타페이는 AI 기반 연말정산 자동화에 이어 업계 최초로 솔루션 기반 4대보험 자동화 기능까지 추가하며 국내 AI 페이롤 솔루션 분야에서 기술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메타페이 연말정산은 근로자가 홈텍스에서 제공한 연말정산 간소화 파일을 AI 챗봇에 업로드하고, 간단한 질문에 응답하는 것만으로 약 30초 안에 신고를 완료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윤철진 메타넷사스 전무는 “300여 기업, 30만 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축적한 실무 데이터와 AI 기술을 결합해 자동화를 설계하고 있다”며 “메타페이는 산업 적용형 AI 기반의 지능형 솔루션으로서 프로세스의 초자동화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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