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연말정산 구성원 QnA ③ 퇴직금 중간정산도 연말정산에 포함 되나요?

지난 노무 이슈레터에서 퇴직금 중간정산 시 평균임금 산정 방법을 소개해드렸다면, 오늘은 연말정산 시 퇴직금 중간정산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소개해드릴께요

  

바쁜 연말정산 시기를 대비해 우리 회사 구성원들이 자주 묻는 연말정산 질문을 메타페이가 답변해드립니다! 지난 노무 이슈레터에서 퇴직금 중간정산 시 평균임금 산정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이 퇴직금 중간정산을 연말정산에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소개해드릴께요. 🙂

2025 연말정산 전, 미리 알아두는 퇴직금 중간정산 상식

퇴직금 중간정산이란 근로자가 퇴직 전에 일정 조건을 충족할 경우,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에 따라 퇴직금을 미리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근로자가 먼저 요청을 한 뒤, 회사가 이에 동의하는 경우 정해진 절차를 통해 정산이 이루어지고, 시기에 대해서는 서로의 합의가 필요합니다.

퇴직금 중간정산이 가능한 공통 조건

  1. 무주택자인 근로자가 본인 명의로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2. 무주택자인 근로자가 주거를 목적으로 「민법」 제303조에 따른 전세금 또는 「주택임대차보호법」 제3조의2에 따른 보증금을 부담하는 경우. 이 경우 근로자가 하나의 사업 또는 사업장(이하 “사업”이라 한다)에 근로하는 동안 1회로 한정한다.
  3. 근로자, 근로자의 배우자 또는 「소득세법」 제50조제1항에 따른 근로자 또는 근로자의 배우자와 생계를 같이하는 부양가족이 질병 또는 부상으로 6개월 이상 요양을 하는 경우
  4. 퇴직금 중간정산을 신청하는 날부터 역산하여 5년 이내에 근로자가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따라 파산선고를 받은 경우
  5. 퇴직금 중간정산을 신청하는 날부터 역산하여 5년 이내에 근로자가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개인회생절차개시 결정을 받은 경우
  6. 「고용보험법 시행령」 제28조제1항제1호부터 제3호까지의 규정에 따른 임금피크제를 실시하여 임금이 줄어드는 경우
  7. 그 밖에 천재지변 등으로 피해를 입는 등 고용노동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사유와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퇴직금 중간정산이 가능한 추가 조건

① (임금피크제 시행) 사용자가 기존의 정년을 연장하거나 보장하는 조건으로 단체협약 및 취업규칙을 통해 일정 나이, 근속시점 또는 임금액을 기준으로 임금을 줄이는 제도를 시행하는 경우

② (소정근로시간 단축) 사용자가 근로자와의 합의에 따라 소정근로시간을 1일 1시간 또는 1주 5시간 이상 단축하여 그 단축된 소정근로시간에 따라 근로자가 3개월 이상 계속근로하기로 한 경우

③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근로기준법 일부개정법률 시행에 따른 근로시간 단축으로 근로자의 퇴직금이 감소되는 경우

총액과 근속연수에 따라 계산되는 퇴직 소득세 계산 방법

퇴직소득세는 퇴직금의 총액과 근속 연수에 따라 계산되며, 일반적으로 일시금으로 수령할 때보다 더 많은 세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퇴직소득세는 퇴직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통해 신고 및 납부가 이루어지고, 퇴직금 중간정산을 받은 후에는 해당 금액과 관련된 세금이 적절히 처리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퇴직소득세 계산 방법
  1. 퇴직소득금액 계산: 퇴직소득금액은 퇴직금 총액에서 면세점 이하의 금액을 제외한 금액입니다. 이 금액은 근속 연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과세표준 계산: 퇴직소득금액에서 근속연수공제를 차감하여 과세표준을 산정합니다. 근속연수공제는 근속 연수에 따라 일정 금액을 공제하는 방식으로, 장기 근속자일수록 공제 금액이 커집니다.
  3. 세율 적용: 과세표준에 대해 퇴직소득세율을 적용하여 세액을 계산합니다. 일반적으로 퇴직소득세율은 누진세율이 적용되며, 과세표준이 높을수록 높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후, 연말정산 받을 수 있나요?

네, 받을 수 있습니다. 이직했다면 현재 재직 중인 회사에서 연말정산 하세요!

퇴직금을 정산 받고 이직한 경우라면 연말정산은 현재 근무하고 있는 회사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이직 시 이전 회사에서 발급받은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현재 직장에 제출해야 하며, 이전 직장에서의 소득과 공제 내역을 현재 직장의 연말정산에 반영해야 합니다. 만약 이를 누락할 경우, 다음 해 5월에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해야 할 수 있으니 미리 필요한 서류를 챙겨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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