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여 아웃소싱 수수료 절감방법 (급여 서비스 도입 체크리스트 제공)

어떻게 하면 급여 관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아웃소싱할 수 있을까요? 급여 아웃소싱을 인력까지 지원받는 BPO로 도입할지, 아니면 서비스 구축으로 내재화 하는 SaaS 를 사용할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로벌 리서치 기업 테크나비오에 따르면 세계 급여 아웃소싱 시장 규모는 3년 내 6% 이상, 한화 9조 원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의 확장과 더불어 급여 관리의 아웃소싱 방식도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기존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이하 BPO)를 통해 급여 업무 전체를 외주하던 방식에서 이제는 클라우드 기반 구축 솔루션 또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oftware as a Service, 이하 SaaS)를 활용하여 비용을 절감하려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변화 속에서 어떻게 하면 급여 관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아웃소싱할 수 있을까요?

급여 아웃소싱, 왜 필요할까요?

기업에서 직접 급여 관리를 한다면 고정 인력 비용과 휴먼에러를 통한 리스크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특히 중견기업 이상 구성원이 많거나, 일용직 등 변동성이 큰 근로 형태를 운영해야 한다면 급여 담당자가 수기 계산하는 것은 불가능하죠. 더불어 급여 관련 세법은 매년 새롭게 개정되기 때문에 이를 놓치지 않고 파악해 신속하게 반영해야 하기도 합니다. 이런 다양한 변수까지 고려해 효율성을 높이려면 전문 업체를 통한 서비스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급여 아웃소싱 수수료 효율적으로 절감하려면

BPO vs SaaS?

우선 급여 아웃소싱을 인력까지 지원받는 BPO로 도입할지, 아니면 서비스 구축으로 내재화 하는 SaaS 제품을 사용할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급여 아웃소싱, BPO vs SaaS

BPO(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는 전체 급여 업무를 외부 전문 업체에 맡겨 내부 리소스를 절감하고, 급여 전문가들이 세법 리스크를 줄이도록 도와주기때문에 오랜 기간 많은 기업들에게 선호되었습니다. BPO는 복잡한 급여 계산과 법규 준수를 전문가에게 맡길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는데요. 최근에는 BPO 서비스의 운영 비용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기업이 직접 데이터 관리의 주도권을 유지할 수 있는 SaaS(Software as a Service) 제품을 선택하는 기업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SaaS는 기업이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 형태로 이용하면서, 필요에 따라 확장성 있게 사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SaaS를 사용한다면 급여 관리와 관련된 최신 기술과 보안을 경제적인 비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페이롤 SaaS를 도입하기 위해 검토하는 과정에서는 단순히 비용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서비스가 우리 기업의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는지도 중요하게 평가해야 합니다. 페이롤 서비스 도입 전에 아래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꼭 필요한 사항들을 미리 점검해 보세요. 🙂

급여 아웃소싱 수수료 절감할 수 있는 페이롤 서비스(SaaS) 도입 체크리스트

☑️ 데이터 통합이 가능한 서비스인가요?

기업의 HR 데이터를 이관하거나 연동해 서비스에 통합 관리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 개정 세법을 상시 업데이트 하고 있나요?

매년 개정 되는 세무, 노무 관련 최신 세법 변경 사항을 신속하게 반영하는지 확인합니다.

☑️ HR 정보를 안전하게 보안하고 있나요?

가장 민감한 급여 정보를 서비스가 안전하게 관리, 대응하는지 확인합니다.

☑️ 급여 전문가가 온보딩을 책임지나요?

급여 관리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의 온보딩 지원은 필수 입니다.

☑️ 모바일 친화적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나요?

서비스가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지 확인합니다.

☑️ 기업에 필요한 확장 기능을 제공하나요?

급여 정보와 연동 되는 근태, 복리후생, 연말정산 기능 커스텀 제공이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 직원 셀프서비스 기능이 있나요?

구성원이 직접 급여 명세서와 급여 정보를 직접 조회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 글로벌 ERP, HR 솔루션과 연동되나요?

워크데이, SAP, 오라클 등 글로벌 HCM 솔루션 연동을 위한 기술 지원 여부를 확인합니다.

급여 아웃소싱 수수료, 메타페이로 효율화하세요

변화하는 급여 트렌드에 맞춰 급여 아웃소싱 수수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하고 싶다면 페이롤 서비스 도입을 검토 해보세요. 메타페이는 24년간의 급여 관리 전문 경험을 바탕으로, 축적 된 모든 페이롤 노하우를 SaaS에 담았습니다. 메타페이는 휴먼에러 없는 정확한 급여 계산, 세법 준수, 그리고 ERP 시스템과의 완벽한 연동을 위한 수준 높은 기술 지원을 제공해 급여 담당자의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기업 맞춤형으로 필요한 기능을 선택해 도입할 수도 있기 때문에 우리 기업에 필요한 기능이 어떤 것이 있을지 지금 문의를 남겨보세요. 🙂

급여 아웃소싱 도입을 검토 중이시라면
페이롤 서비스 메타페이

견적 문의하기
자주 묻는 질문
  • 아웃소싱으로 급여 업무 시 장점은 무엇인가요?

    월 인사 및 급여 변동 자료만 제공해 주시면, 급여 관련 제반 업무들을 메타페이의 전문가들이 수행을 해 드리고 있기에, 급여 및 신고 관련 업무 부담을 획기적으로 경감할 수 있습니다. Data 백업을 지원하고 변경되는 세법의 내용도 반영하기에 급여 운영 관련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페이롤 아웃소싱을 처음으로 검토하고 있는데, 아웃소싱 업무 범위는 어떻게 되나요?

    메타페이를 통해 원천징수의무자인 회사가 수행해야 하는 급여, 퇴직금/퇴직급여(DB/DC), 원천세 신고, 4대보험 신고(휴/복직, 피부양자 신고 포함), 연말정산 등 제반 모든 업무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급여 정산 오류에 대한 자체 검증 및 확인 프로세스는 어떻게 구축되어있나요?

    메타페이 급여아웃소싱은 팀 체계로 운영 조직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1차로 담당자가 검증하고, 2차로 경력 15년 이상의 팀장이 검증하는 프로세스로 오류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